블루투스 LE 통신 모듈을 탑재한 아두이노 보드는 이미 여러 종류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Adafruit Bluefruit LE Micro 보드가 가진 기능도 그런 보드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보드는 몇 가지 사소해 보이지만 굉장히 유용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Adafruit Bluefruit LE Micro 보드는 ATmega32u4 칩셋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즉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와 형제지간이라는 뜻입니다.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의 소형화 버전이 아두이노 Micro 인데 Adafruit Bluefruit 보드도 Micro 보드와 거의 유사해 보입니다. 다만 공간을 절약해서 BLE 모듈이 더해졌죠.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의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 PC와 USB로 연결해서 통신하기 위한 별도의 FTDI 칩이 필요 없습니다. 이 기능이 ATmega32u4 칩셋에 자체 탑재되어 있습니다.
- Atmega328 계열 칩셋을 사용한 아두이노 UNO, Nano, Pro Mini 등의 보드는 보통 PC와 연결/통신하기 위해 시리얼 통신용으로 할당된 D0, D1 핀(하드웨어 시리얼)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통신 모듈을 연결할 때 다른 디지털 핀 2개를 이용해 SoftwareSerial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는 PC와의 연결을 칩셋에서 처리해주므로 D0, D1 시리얼 통신용 핀을 원하는 모듈과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통신을 하는 모듈을 하나 더 붙이고 싶다면 SoftwareSerial로 연결하면 되므로 더 편리합니다.
- 별도의 FTDI 모듈 없이 3.3V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으로 만들 때 LiPo 배터리와의 궁합때문에 3.3V 가 필요합니다.
- 하지만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는 표준 보드인 UNO 보드와 완전히 다른 핀 배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UNO 용으로 제작된 라이브러리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과 BLE 통신 모듈을 잘 버무려서 나온것이 Adafruit Bluefruit LE Micro 보드라 보면 되겠네요. 아두이노 나노 정도의 굉장히 작은 사이즈에 BLE 통신 모듈까지 add on 되어있고, LiPo 배터리를 통해 손쉽게 휴대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별도로 FTDI 모듈을 장착할 필요없이 PC – USB로 바로 소스코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시리얼 통신이 필요한 모듈을 더할 때도 SoftwareSerial을 이용해서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SoftwareSerial 로 2개 이상의 모듈을 연결해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Adafruit Bluefruit LE Micro 보드에 탑재된 블루투스 모듈은 Nordic의 nRF51822 칩셋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HM-10 모듈의 CC2541 칩셋과는 다릅니다. nRF51822 BLE 모듈은 블루투스 모듈의 세부적인 동작까지 AT 커맨드로 제어할 수 있고, 심지어는 펌웨어를 직접 수정해서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블루투스에 대한 사전지식이 어느정도 갖춰져 있고 보다 심화된 블루투스 서비스를 위해 이것저것 변경해서 테스트 해보고 싶을 때 nRF51822 BLE 모듈이 더 적합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통신 목적으로 nRF51822 BLE 모듈을 사용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인터넷 상에서 사용 사례가 HM-10 모듈에 비해 적을 뿐…
Adafruit Bluefruit LE Micro 보드는 이런분께 추천할만한 보드입니다.
- BLE에 기반한 휴대용 장치, 웨어러블 장치, IoT 장치를 만들고 싶으신 분
- BLE 기능이 포함된 최소 사이즈의 MicroController 가 필요하신 분
- BLE 모듈의 세부 내용까지 직접 수정해서 다양한 테스트를 해보고 싶으신 분
- 아두이노 UNO/Nano 외에 다른 보드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사전 지식이 있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으신 분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