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네트워크와 서비스 구축 강좌] #7-5 홈 오토메이션 – 상호 연동 테스트

 

강좌 목차 보기

  • 현재 강좌 ==> [사물 인터넷 네트워크와 서비스 구축 강좌] #7-5 홈 오토메이션 – 상호 연동 테스트

 

 

홈 오토메이션 연동 테스트

 

홈 오토메이션 구현이 모두 끝났으니 동작을 시험해 봐야겠습니다.

먼저 메인 페이지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서버 IP 에 3010 포트로 접속하면 됩니다.

  • http://IP_addr:3010/

 

메인 화면에서는 Login/Register 를 할 수 있습니다. Login 은 채널 보기, Register는 채널 등록입니다.

Register 버튼을 누르면 채널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채널 이름을 설정하고 Register 버튼을 누르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채널 넘버와 채널 인증 코드가 뜹니다. 이 두 가지는 따로 적어두세요.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기존에 센서장치를 만들었죠? 센서장치도 여기서 생성한 채널 번호와 인증 코드를 사용해야만 데이터 등록이 됩니다. [7-2 센서장치 만들기]로 돌아가 채널 넘버/인증 코드를 바꿔서 업로드를 다시해 주세요.

 

그럼 센서장치가 수집한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될 겁니다.

 

자 그럼 다시 메인화면으로 접속해서, 채널번호 – 인증코드를 넣고 Login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실시간 데이터 그래프를 그려주는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화면에서 Sensor On / Sensor Off 버튼을 누르면 해당 커맨드 (‘0’ 또는 ‘1’)가 센서장치로 MQTT를 이용해 전송됩니다. 그러면 센서장치가 데이터 업데이트를 on/off 합니다.

 

러프하지만 홈 오토메이션 서비스가 완성되었습니다!!

 

 

 

강좌를 마치며…

 

Tech DIY, 아두이노 관련한 홈페이지 하드카피월드를 운영하면서 많은 질문들을 받았는데, 그 중 상당수는 사물인터넷 구현, 통신 모듈의 사용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었고, 이런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대답은 댓글 한 두줄로 대체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솔루션은 제가 작업해도 하루 이틀에 되는게 아닌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강좌를 만들게 된 계기도 그런 질문 글들 때문이었습니다. 일일이 질문을 올려주는 분들께 하나하나 대답하고 코드를 만들어서 드리는게 불가능하니, 사물인터넷 네트워크와 서비스 구현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 매뉴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자주 묻는 질문들을 참고해서 가급적이면 사물인터넷의 핵심인 통신 모듈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예제를 첨부했습니다.

그리고 사물인터넷에 관한 개념적인 접근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언급되지만, 실제 사물인터넷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은 체계적으로 정리된 자료가 매우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대충 사물인터넷이 어떤거라는 것은 알겠는데, 이걸 구현하려면 뭐부터 시작해야 하나? 제가 작성한 이 긴 글들이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얘기하지만 이 강좌는 꽤나 어렵습니다.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도 조금 다루고, 라즈베리파이도 기본적인 사용법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도 하나 정도는 쓸 줄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이 언급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나 플랫폼의 상세 내용은 다루지 못합니다. 불친절하게도 그건 독자의 몫으로 남겨두었습니다.

그럼에도 이 강좌는 가급적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개발자나 Tech DIY 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적은 인원, 심지어는 혼자서도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본 예제와 설명을 수록해 뒀습니다. 처음부터 혼자 모든걸 공부하고 구축할 때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을 상당히 줄여줄 것입니다. 절약된 시간과 노력은 서비스를 더욱 세련되게 다듬는데 투자하세요.

비록 개발자나 Tech DIY에 익숙치 않은 분이라도, 비록 코드를 다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예제들을 따라하면서 기술적인 개념들을 익히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실제 사물인터넷은 정해진 몇 개의 방식으로만 구현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편리하고, 서비스가 가장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센서장치-서버-통신방법-UI 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면서 최적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 강좌에서 다루는 기술들이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기획할 때 그리고 최적화 과정을 거칠 때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지, 어디까지가 기술적 한계인지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좌 만드는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세상 좁으니 언젠가 저와 마주치시면 따뜻한 인사와 커피 한 잔 대접해주세요.

 

 

 

 

주의!!! [사물 인터넷 네트워크와 서비스 구축 강좌] 시리즈 관련 문서들은 무단으로 내용의 일부 또는 전체를 게시하여서는 안됩니다. 계속 내용이 업데이트 되는 문서이며, 문서에 인용된 자료의 경우 원작자의 라이센스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강좌 목차 보기

  • 현재 강좌 ==> [사물 인터넷 네트워크와 서비스 구축 강좌] #7-5 홈 오토메이션 – 상호 연동 테스트

 

 

Post Author: TORTUGA

TORTUGA
궁금하신 점은 새로 개편한 홈페이지의 Qn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http://www.hardcopyworld.com/gnuboard5/bbs/board.php?bo_table=qna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