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감지 센서 (LM393)

 

소리감지 센서는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마이크로 모아 그 크기를 측정하는 기본 센서 입니다. “Sound Detection Sensor”로 검색하면 저렴한 모듈들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http://www.aliexpress.com/wholesale?catId=523&initiative_id=AS_20150225163215&SearchText=sound+detection+sensor+module

 

기본 센서답게(?) 사용방법도 간단한 편입니다.

센서의 VCC, GND로 전원을 공급하고 센서의 아날로그 출력 핀을 아두이노의 아날로그 핀(A0~A5)으로 연결해줍니다. 그럼 주변 소리에 따라 아날로그 핀으로 들어오는 전압이 변화하고, 아날로그 핀을 읽었을 때 값이 바뀌게 됩니다.

Arduino Nano       Sound Sensor
5V +5V
D3 OUT (A0 or Analog out)
GND GND

 

원하는 소리가 잘 인식되지 않는 경우 가변저항을 돌려 감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소스코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일정 크기 이상의 소리가 들어오면 아두이노에 내장된 LED를 깜빡이는 코드입니다.

 

만약 하고자 하는 것이 음성인식이라면 얘기가 틀려집니다. 음성인식과 같은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과정은 아두이노로 수행하기 버거운 작업입니다. 이 경우는 휴대폰에서 음성인식과 같은 처리를 수행하고 그 결과값만 아두이노로 전송해주는 형태로 구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ost Author: TORTUGA

TORTUGA
궁금하신 점은 새로 개편한 홈페이지의 Qn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http://www.hardcopyworld.com/gnuboard5/bbs/board.php?bo_table=qna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