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접촉식 적외선 체온계 만들기

 

아마 아기 키우는 집에는 체온계를 하나씩들 구비하고 있을겁니다. 저도 애기 태어나기 전에 베이비페어가서 체온계 둘러보는데, 병원에서 많이들 쓰는 브x운 체온계가 좋다고 하길래 샀었습니다.

brown_thermo

그 뒤로 애기 아플 때 꺼내쓰곤 했는데.. 이게 사용하기가 그리 간편한 것도 아니고 (귀에 체온계 닿으면 애기가 가만 안있어요) 측정값이 그리 정확한것 같지도 않았습니다. 결국 애기 장난감으로 전락하더니 어느날 내동댕이쳐져서 명을 다해버리더군요. 가격이 꽤 했던지라 또 사기도 애매해서… 그냥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다른 부품들은 이미 가지고 있어서 제일 중요한 적외선 온도 센서만 있으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보니 딱 나오네요.

CJMCU-Infrared-Non-Contact-Temperature-Measuring-Sensor-Module-MLX90614-Sensor-IIC-Communication.jpg_200x200

MLX90614 센서를 사용한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센서 모듈입니다. -70 ~ 380 ‘C 범위를 0.02’C 단위로 측정이 가능한 센서니 꽤 정확한 온도 측정도 가능하고 이미 라이브러리가 개발되어 있어서 코드도 만들기 쉬워보였습니다. 결정적으로 비접촉식이라 닿지 않아도 되고 쓰기 편해요. AliExp 통해서 2개를 주문하고 3주 정도를 기다렸습니다.

 

부품이 도착하고, 주말에 날 잡아서 체온계를 만들기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갑니다.

parts

  • 적외선 온도센서
  • 아두이노 Nano 보드
  • OLED 디스플레이
  • 플라스틱 케이스 – 디스플레이용, 센서용, USB 포트용 구멍을 뚫어줌

별도의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고 USB 케이블 연결해서 전원 공급합니다. 휴대폰이나 충전지에 연결해서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케이블로 온도센서와 아두이노 Nano 보드, OLED 연결해서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non_contact_thermo

온도 저장하고 그래프로 그려주는 등등의 기능도 만들 수 있겠습니다만.. 별로 사용할 일도 없고 귀찮으니까… 단순하게 현재 측정된 온도만 디스플레이로 출력합니다!! 약 0.5초에 한번씩 측정되도록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잘 동작하는건 확인했으니 부품들 위치를 잡고, 케이스에 적당히 구멍을 내두고, 전자 파트들을 납땜합니다.

soldering

총 8개의 전선을 납땜해주면 됩니다.

  • 아두이노 – 온도센서 : 3.3V – VCC, GND – GND, A4 – SDA, A5 – SCL
  • 아두이노 – OLED : 3.3V – VCC, GND – GND, A4 – SDA, A5 – SCL

(온도센서와  OLED 둘 다 I2C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연결 방법이 같습니다. 아두이노의 4개 핀에 전선이 2개씩 연결됩니다.)

 

납땜이 끝나고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봅니다. 이상없네요.

soldered

 

이제 케이스에 집어 넣어서 테이프로 절연하고 위치 고정시켜주면 끝. 이런 작업에는 글루건이 진리네요.

title 복사

 

체온계 사지 마세요~ 만드세요!

 

참고

 

Post Author: TORTUGA

TORTUGA
궁금하신 점은 새로 개편한 홈페이지의 Qn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http://www.hardcopyworld.com/gnuboard5/bbs/board.php?bo_table=qna

2 thoughts on “비접촉식 적외선 체온계 만들기

    김윤슬

    (2015년 4월 5일 - 5:20 오후)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 다른 포럼에 보니까
    3CM이상 넘어가면 온도가 부정확하게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어서요..
    혹시 어느정도 거리까지 잴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TORTUGA

      TORTUGA

      (2015년 4월 7일 - 10:24 오전)

      측정 거리, 측정 물체의 표면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가급적 가까이 재는게 유리하겠죠. 외부의 다른 적외선이 유입되어 영향을 주지 않도록요. 혹은 측정 거리를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선 센서 앞에 카메라 후드처럼 측정 범위를 좁혀주는 가림막을 부착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