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음주 측정기 만들기

연말, 연초를 지내면서 음주들 많이 하셨을 줄로 압니다. 이 시기에 잦아지는 술자리를 위해 휴대용 음주 측정기를 자작해 봤습니다.

측정기에 대고 숨을 불면 정상 상태에서는 푸른색, 음주 상태에서는 빨간색 불이 들어오도록 만들었습니다. 알콜 측정량이 높을수록 붉은색은 짙어집니다.

 

 

부품 준비

 

필요한 부품들 입니다. 먼저 집에 굴러다니는 허브 캔디 알루미늄 캔이 사이즈가 적당해서 케이스로 사용합니다.

IMPACT-Fresh-Mint

 

 

케이스 내부에 들어갈 부품은 아두이노 나노 보드 + MQ3 알콜 센서(아래 좌) + RGB LED(아래 우). 부품가격은 해외구매(알리) 기준으로 $10 이 안됩니다.

parts

DIY 하시는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가스 센서가 MQ 시리즈 센서입니다. 그 중 MQ3가 알콜, 에탄올, smoke 센서입니다. 3원색 LED는 여러가지 색을 내고 싶어서 선택 했습니다. 그냥 한 두개의 단색 LED로 해도 상관 없겠네요.

컨트롤러는 아두이노 보드 중 사이즈 작은 나노 보드입니다. (아두이노에 대한 소개 및 강좌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연결방법 & 소스코드

 

  • 아두이노 – 알콜센서 : 5V – VCC / GND – GND / A0 – AO
  • 아두이노 – RGB LED : D9 – Blue / D10 – Green / D11 – Red / GND – GND

좀 작게 만들어 보려고 납땜을 했습니다. 납땜없이 일반 Dupont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만 해줘도 됩니다.

soldered

일단 이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봅니다.

알콜 센서는 측정치에 따라 AO(Analog Out) 핀으로 전달되는 전압을 변화시켜 줍니다. 이걸 아두이노 A0 핀으로 읽어서 %로 변환해보면, 멀쩡한 상태에서 0.3~0.6 정도의 값이 나오네요. 정상치를 0.7 이하로 잡고 이 때는 푸른색으로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0.7 이상의 값이 나오면 값에 따라 점점 붉은색이 짙어지도록 소스코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1회 측정이 아니라 빠르게 10회 측정한 평균을 사용해서 오차가 줄도록 했습니다. 소스코드는 링크 참고하세요. [소스코드 다운로드]

 

 

케이스와 결합

 

알콜 센서용, LED 확인용, USB 소켓용 구멍을 내줍니다. 기대와는 달리 작업 후 결과물이 너덜너덜합니다…

case2

 

내부 부품들의 위치를 잡아줍니다.

arranged

케이스 내부는 합선되지 않도록 미리 테이프를 발라뒀습니다. 이 상태에서 동작을 한번 확인하고 양면 테이프와 글루건으로 떡칠해서 마무리…

 

 

동작 확인

 

USB 케이블 + OTG 케이블을 이용하면 배터리가 필요 없습니다. 아래처럼 폰에 연결해서 전원을 빼쓰면 되거든요.

otg

물론 보조 배터리에 USB 케이블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battery

 

자 그럼 본격 테스트를 해봅니다. 맨 정신에서는 파란불이 들어옵니다.

alcohol_not_detected

 

집에 맥주가 한 캔 있네요. 임상실험을 위해 꿀꺽꿀꺽;;;

beer

 

숨을 불어봅니다. 오!! 빨간불이 들어오네요.

alcohol_detected

 

완성!! 과음하지 마시고 음주운전 하지 마세요~

title_image

주의!! – 이 장치는 단순 음주 측정용이지 음주단속 대비용이 아닙니다!!  장치의 신뢰도와 상관없이 술을 입에 대셨다면 핸들을 잡지 마세요~

 

 

참고자료 :

 

Post Author: TORTUGA

TORTUGA
궁금하신 점은 새로 개편한 홈페이지의 Qn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http://www.hardcopyworld.com/gnuboard5/bbs/board.php?bo_table=qna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