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rd Copy World

HCW

3D printer, scanner

Home > Info >

3D printer, scanner

3D 프린터의 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4-10-02 17:33 조회2,696회 댓글0건

본문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쓰리디 프린터의 재료는 플라스틱입니다.

FDM방식의 보급용 프린터에서는PLA(폴리락틱산Poly Lactic Acid) 플라스틱과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플라스틱이 주로 사용되는데요. PLA는 옥수수 가루를 원료로 만들어져 자연분해가 가능한 친환경적 소재이며 ABS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ABS는 유독가스를 제거한 석유 추출물 재료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PLA에 비해 쉽게 수축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쓰리디 프린터에 사용할 수 있게 플라스틱을 실 형태로 만들어놓은 것을 필라멘트(Filament)라고 하는데, 1kg의 ABS 플라스틱 필라멘트 한 롤의 최저가는 17600원, PLA는 26000원 정도입니다.(네이버 지식 쇼핑 최저가 기준)1kg의 플라스틱은 체스말 300개 정도를 뽑을 수 있는 양입니다. 물론 어떤 모양/크기/속을 채우는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출처 : http://3dprintingsystems.com/new-abs-filament/

고가의 산업용 프린터에서는 티타늄, 알루미륨, 나일론, 세라믹, 금, 은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세라믹 재료로 제작된 달걀 받침대
 

금속 재료로 제작된 팔찌
 

티타늄 재료로 제작된 말발굽


요약:

ABS
장점: 강도가 세고 질기다 보통 플라스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력 후 후공정(이어붙임, 도색, 사포질 등등)이 용이합니다.
단점: 열수축 현상으로 인하여 인쇄크기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열수축에 의한 갈라짐을 막기 위해 가열판(HeatBed)이 필요합니다.

 PLA

장점: 사이즈를 크게 제작할 수 있고, 친환경적입니다. 쉽게 말해 녹말이쑤시개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점: 열에 약하며, 유리 같은 성질이라 깨지기 쉽고, 후공정이 거의 불가하여 실제로 작품을 만들기는 힘듭니다.

 

출처 :

http://story.pxd.co.kr/810

http://opencreators.com/

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