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rd Copy World

HCW

My project

Home > Project >

My project

개인용 Beacon 만들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크리틱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1-29 10:52 조회4,935회 댓글3건

본문

준비물

 

1. Bluetooth Low Energy Module(이하 BLE Module)

   - Tinyshine사의 Serial Bluetooth 4.0 BLE Module - iBeacon이 초보에게는 좋습니다.

   - 이 홈페이지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 홍콩에서 배송되어 오는데 전 배송비용이 저렴한 것을 사용해서 약 3주정도 걸렸습니다.

   - 본인이 원하는 갯수만큼 구입하면됩니다.

     전 최소 2개가 필요했는데 5개 사면 1개당 가격이 할인이 되어서 다른데 쓸데가 있을것 같아 그냥 5개 주문했었습니다.

     20150127_224820.jpg
 

2.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1개

   - BLE Module과 PC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BLE Module의 환경설정값을 바꾸어 Beacon으로 만드는데 필요합니다.

   - BLE Module과 PC를 연결하여 AT Command를 전송할수 있는 장치가 있으면 굳이 구하실 필요 없습니다.

   - 제가 이 보드를 구입한 곳에서는 F to F 케이블 10개를 같이 넣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 F to F 케이블은 최소 4개 필요하고 BLE Module 1개당 F to F 케이블 1개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20150127_224847.jpg

 

3. USB MiniB cable 1개

   -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와 PC를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USB 케이블이고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Micro가 아닙니다.

   -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구매시 옵션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USB 포트의 종류에 대해서는 네이버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배터리 홀더

   - BLE Module 갯수만큼 구입하면 됩니다.

   - BLE Module을 PC에 연결해 설정을 바꿔 Beacon으로 만들고 나면 건전지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A 타입의 건전지든 AAA 타입의 건전지든 Beacon 1개당 최소 2개는 필요합니다.

   - 전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를 구입한 곳에서 건전지 한개 들어가는 홀더를 여러개 샀습니다.

   - 인터넷 검색해 보시면 2개짜리 홀더 판매하는 곳이 제법 많습니다.

 

 

 

PC를 이용해서 Beacon으로 설정변경

 

따라 하시다보면 아래 참조하는 부분들이 제법 많은데 전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찾아내기에 기술적인 지식이 너무 부족해 게시물을 올리신 분께 일일이 물어가면서 하느라 고생좀 했죠..

귀찮은 질문 여러번 해도 잘 대답해 주신 HardCopyWorld의 하드카피님 감사합니다.

 

1. 위에서 준비한 BLE Module,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F to F 케이블 4개, 그리고 USB cable을 가지고 서로 연결합니다.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와 USB cable을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BLE Module과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를 연결하는 것인데 이는 F to F 케이블 4개를 가지고 연결할 수 있습니다.

 

    20150127_224835.jpg  20150127_224910.jpg 

 

사진에서 보다시피 양쪽에 RXD, TXD, VCC, GND 등등이 적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

   - BLE Module의 RXD와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TX와 연결

   - BLE Module의 TXD와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RX와 연결

   - BLE Module의 VCC와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VCC와 연결

   - BLE Module의 GND와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 GND와 연결

 

2. 1번에서 처럼 모두 연결을 마치면 USB cable을 PC의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20150127_225140.jpg 

 

 

3. FTDI basic 브레이크 아웃보드의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되는데 자동으로 잘 잡히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설치합니다.

   설치 방법은 FTDI 232R 칩셋 드라이버 설정방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BLE Module의 Firmware 업그레이드를 한다.

   Firmware file을 다운 페이지에 가서 HM-10 HMSoft CC2541을 다운받아 Firmware 업그레이드를 실행한다.

   만약 잘 진행이 되지 안는경우 드라이버 설치가 잘 되었는지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PC에서 BLE Module의 설정할 수 있는 PC ComAssistant를 다운 받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고 3번 드라이버 설치시 확인했던 ComPort를 이용해서 BLE Module에 접속한다.

 

6. 이 단계에서 BLE Module을 Beacon으로 만드는데 여기서 만들어지는 Beacon은 iBeacon과 호환되는 것입니다.

   BLE Module을 Beacon으로 만드는 명령은 BLE 모듈을 안내하는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소개하는 방법과는 조금 다르게 BLE Module과 PC를 연결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확인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내용중 "3. iBeacon 설정 방법" 내용 하단에 "준비가 되었으면 아래 순서대로 비컨 설정해보세요."라는 내용 아래의 순서를 따라서 하면 BLE Module의 Beacon 기능을 활성화가 되고 개인용 Beacon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일단 순서대로 따라 해 보시고 추가적인 AT command는 TinySine 사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1  AT command 중 Major 설정과 Minor 설정이 있는데 이는 Beacon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집에 Beacon 3개 회사에 Beacon 2개를 설치하려는 경우 이 Major와 Minor 설정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집과 회사를 구분하는 것은 Major 설정 값이고 집에서 각 방을 구분하는 것은 Minor 설정값입니다.

      만약 집에서 사용하는 Beacon이 3개면 이들 Beacon의 Major 설정은 1000으로 하고 Minor 값을 1, 2, 3 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사용하는 Beacon 2개는 Major 설정을 1001로 하고 Minor 값을 1, 2로 설정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7. AutoBeacon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Beacon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합니다.

   사용방법은 별도의 메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9. 작동하는 것을 확인 했다면 메뉴얼을 따라 WiFi on을 할수 있는 매크로를 하나 만들면 됩니다.

 

 

 

Beacon과 건전지 연결하기

 

다른 BLE Module을 사게 되면 배터리와 BLE Module을 연결할때 납땜질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BLE Module의 경우는 좀 다르게 핀이 있어서 납땜질을 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아이디어를 냈는데 초등학교때 배웠던 전선과 배터리를 연결하는 것만 생각해 낸다면 가능한 것이라 사실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1. 준비물 단계에서 언급했던 F to F 케이블 여분의 것을 반으로 자릅니다.

2. 배터리 홀더에서 나온 선과 1번에서 자른 F to F 케이블을 연결합니다.(오른쪽 사진은 연결한 부분 확대해 봤습니다.)

     20150127_225614.jpg

 

3. 배터리와 BLE Module을 연결합니다.

   배터리의 +를 BLE Module의 VCC에 연결합니다.

   배터리의 -를 BLE Module의 GND에 연결합니다.

4. BLE Module로 개인용 Beacon으로 만드는 것을 완성하였습니다.

     20150127_225730.jpg

 

 

 

개인용 Beacon 설치하기

 

위에서 완성된 Beacon은 적당한 상자에 넣어둡니다.

Beacon에서 핀이 있는 반대쪽 부분은 안테나이므로 가급적 안테나는 밖에 나올 수 있도록 고정합니다.

전 적당한 사이즈의 종이 상자를 구해 배터리는 상자속에 넣고 Beacon은 끼워두었습니다.

그리고는 본인인 원하는 위치에 두면 됩니다.

 

 

 

자동화 설정 및 한계

 

개인용 Beacon이 있으므로 집에 들어오거나 Beacon 근처에 가면 스마트폰의 WiFi가 자동으로 on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Trigger라는 어플을 사용하는데 이와 함께 사용하면 추가적인 환경설정이 가능해 집니다.

Trigger는 정해진 WiFi에 접속하는 경우 각종 환경설정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어플로 Tasker와 비슷한 어플입니다.

Tasker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아서 저도 시도해 봤지만 Trigger에 비해서 너무 전문적이라서 사용하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Trigger는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편하고 실제 필요한 것들만 잘 모아두어서 쓰기 좋습니다.

 

이 개인용 Beacon을 이용한 WiFi on 설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제가 안내드린 AutoBeacon 어플은 Beacon의 신호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탐지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5분에 한번씩 탐지하기로 설정을 해 두었기 때문에 집이나 사무실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WiFi on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1분에 한번씩 탐지하게 설정할 수도 있긴 하지만 그러면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5배 빠르게 사용하게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 Scan Interval을 무작정 줄이기가 어렵다는 부분 때문에 Beacon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작동 되는 것이 아니고 사정거리 안에서 일정시간 지나야만 WiFi가 on이 된다는 사실이 한계점 입니다.

 

퇴근후 스마트폰 두고 옷 갈아입고 씼고 나오면 그정도 시간이야 후딱 지나가지만 그래도 집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켜지는 것이 좋긴 하죠...

 

 

PS: 해 보시다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지적해 주시면 내용 업데이트 할테니 덧글 달아들 주세요...

추천 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adi님의 댓글

rad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사진이 안나와서 블로그에서 봤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저도 만들어봤는데요.장시간외출하고 집에오면 자동으로 와이파이가 켜지긴하는데 가끔 공유기연결이 되질 않더군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