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rd Copy World

HCW

Tip and Tech

Home > Info >

Tip and Tech

아두이노, FTDI 모듈 드라이버 모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하드카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2-26 11:34 조회4,051회 댓글0건

본문

 

아두이노 개발환경을 설치할 때 정식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드라이버들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두이노 UNO 보드의 경우 PC와 통신을 위해 FTDI USB-to-serial converter chip 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Revision 2 보드까지는 Atmega8u2 칩이 그 역할을 했고, 현재 보급된 Revision 3 보드에서는 Atmega16u2 칩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지인분께서 말씀하시길 Atmega16u2 칩은 사용 목적(serial 을 이용한 PC와의 통신 중계)에 비해 오버스펙이고 비쌀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아마도 이런 이유로 중국에서 제조된 아두이노 호환보드들은 저렴한 FTDI 칩을 탑재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 3가지 종류의 FTDI 칩을 사용합니다. FT232RL, CP2102, CH340.

이 칩들은 아두이노 UNO, Nano 호환보드에 탑재되기도 하지만 별도의 FTDI 모듈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마운 칩들이긴 합니다만... 사용상에 문제점들, 특히 드라이버 문제가 있어서 주의를 요합니다.

 

  • FT232RL :
    [링크]에서 드라이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은 USB 연결을 해제하고 다시 연결하면 드라이버를 찾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때는 [링크]의 방법을 참고해서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다시 잡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제 맥북에서는 드라이버가 정상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OSX 버전이나 맥북 종류에 따라 틀릴 수 있습니다.

mhU7iwWMC1cmhjTJ_UeitRA

 

 

 

  • CP2102
    아두이노 호환보드에 탑재되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고 별도의 FTDI 모듈로 판매되는 것만 봤습니다. 드라이버는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USB 탈착을 반복하면 마우스가 제 멋대로 이상동작하다가 Windows가 뻗어버리는 문제가 종종 나오곤 했었습니다. 요즘은 그런 문제없이 잘 되더군요. 맥북에서는 아직 테스트 못해봤네요.

504123902_479

 

ch340_full

 

이 모듈들은 어느게 좋다라고 단정하기 어렵고, 자신의 PC 환경에 따라 동작이 틀릴 수 있습니다. 운이 나쁘면, PC와 궁합이 안맞으면 아예 동작을 안할수도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FTDI 모듈은 2가지 종류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프로젝트하는데 이런걸로 작업이 중단되면 엄청 짜증나거든요.

 


하드카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모든 전통이 한 때는 오해를 면치 못했다. 마찬가지로 모든 아이디어는 한 때는 비웃음을 면치 못했다. -홀브룩 잭슨 ::::: 느닷없이 떠오르는 생각이 가장 귀중한 것이며, 보관해야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베이컨 ::::: 미리 숙고하면 힘든 일도 그저 실행에 옮기는 순간 쉬워진다. - 로버트 M. 피어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